Norma REVO IPA-140 리뷰


본문

앰프 설계의 기적을 이룬 인티앰프
Norma REVO IPA-140 리뷰





Norma REVO IPA-140 인티앰프는 노르마를 이탈리아의 명실상부한 최고급 오디오 브랜드로 알리게 된 신호탄이자 대표적인 인티앰프입니다.


Responsive image

Norma Audio는 이탈리아 북부 크레모나에 위치하였으며 1987년 Enrico Rossi가 설립하였습니다.

Cremona는 Monteverdi, Ponchielli, Stradivari, Amati 및 기타 많은 예술가들의 고향입니다. 20년 이상 동안 Norma는 정교한 오디오 증폭기의 연구 및 구현에 참여해 왔습니다. 최고의 악기가 만들어지듯이 기술력과 음악적 감성이 어우러져야 합니다.


Responsive image
Norma Audio - Enrico Rossi


Norma에서 우리는 오디오 재생 결과에 대한 오디오 전자 장치의 영향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고 확신합니다. 역동성, 속도 및 절대적인 투명성이 탁월한 음악성과 결합되어 청취 피로감이 전혀 없습니다. 솔리드스테이트와 진공관 사이의 갈등이 마침내 극복되어 순수한 청취의 즐거움만을 위한 공간이 남습니다.​

NORMA의 목표는 기술을 활용하여 NORMA가 "음악 재생산"에서 의미하는 바를 반영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개념은 중립성, 인공성의 결여, 원음의 역동성과 음색에 대한 존중과 같은 요소들의 합성입니다. 즉, 미니멀리스트 접근 방식입니다. 따라서 의도는 가능한 한 오디오 신호를 조작하지 않고 원본 음악에 청취 경험에 감정을 불러일으킬 모든 아름다움이 이미 포함되어 있다고 확신하는 것입니다. 트렌드에 연연하지 않고 순수한 음악적 오디오 시그널의 처리에 중점을 두는 기술 방식을 고집합니다.


Responsive image

Norma REVO IPA-140

좋은 앰프라는 것은, 어찌 보면 상반되는 특성일 수도 있는, 다이내믹한 재생과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Natural 사운드를 동시에 요구하게 되는데, 이 둘의 특성을 어떻게 자연스럽게 결합하는 것이 노르마 오디오 앰프 제작의 목표이자 철학이다. Norma IPA-140은 “Dynamic”과 “Natural”한 사운드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음악적인 사운드를 구현하는 제품입니다.


Responsive image

5th version 입니다. 앰프 제작의 목표: ultra-wideband circuit topology 음악에 담긴 다이내믹 레인지는 1:100 정도의 crest factor를 가지는데, 이것은 앰프가 1:10,000 정도의 power 범위를 재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0 ~ 2MHz 대역, 175 V/us, 채널 당 150A peak 전류 공급 능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Responsive image

Gain, driver, output stage: 각각 별도의 낮은 노이즈의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합니다. 400 VA에 달하는 좌, 우 채널 별도의 트로이달 트랜스포머를 사용하여 진정한 모노 모노 구동 대칭형 앰프 설계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와 앰프 단을 별도로 풀 메탈 커버로 완벽하게 차폐하여, RF와 EMF 등 어떤 노이즈도 입출력 신호에 절대 침투하지 않도록 구현하였습니다.


Responsive image

72,000 uF에 달하는 24개의 낮은 임피던스 커패시터를 장착하여 어떠한 작은 순간 노이즈도 필터링하여, 재생음에 생동감을 잃지 않도록 설계하고 구현하였습니다. DC 신호에 대한 스피커 보호 회로를 구현하였습니다.

MOSFET 트랜지스터는 진공관과 일반 TR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앰프의 중간에 해당하는 부드러운 음악적 뉘앙스를 가지면서도 다이내믹을 잘 표현하는 음악적 사운드를 구현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Responsive image

제일 중요한 아날로그 신호 처리 회로에는 Dual Mono 설계로 되어있으며, 철제 커버로 완벽하게 차폐를 하여, 원치 않는 자기장 전기장 잡음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앰프 설계에서 음질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아날로그 게인, 드라이버, 아웃풋 스테이지 부분 (잡음 유입을 막기 위해서 메탈로 철저히 차폐시킴)


Responsive image

PH-2 optional Phono board

- 매우 낮은 노이즈를 가진 특별한 소자들로 구현함.
- MC loading cap.: 4 standard resistance values (100,500, 1K, 47 Kohm)
- 증폭률 선택: 34 dB to 52 dB - 6 단계 증폭도 선택 가능
- 리스닝 테스트를 거친 최고 품질의 부품을 사용하여 구현하였습니다.


Responsive image

USB-1 optional Dac board

- USB receiver: Tenor TE8802L
- DAC IC: Wolfson WM8741 / 24 bit 192 kHz까지 지원함(내부 32 bit 해상도)
- 3 independent tension regulators와 높은 안정성, phase-noise가 작은 oscillator로 구성됨.
- 3개의 다른 디지털 필터를 선택 가능함.
- 아날로그 노이즈를 최대한 작게 하기 위해서 신호선 상에 단 한 개의 액티브 스테이지로만 구현하였습니다.


Responsive image

채널당 6개씩 총 12개의 MOSFET 증폭 소자를 사용하여 1500 W의 순간 출력에도 대응합니다. 8옴: 140 W, 4 옴: 280 W의 출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Responsive image

릴레이를 통한 input 선택 회로는 금과 팔라듐 도금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시그널 연결에 사용되는 연결 단자는 RCA 금 도금 단자로 구현하였습니다. 스탠바이 모드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끔으로써 모든 신호를 완벽하게 차단합니다. 중앙에 실버 유광 처리된 고급 진 큼지막한 볼륨 노브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심플하면서 기능적인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볼륨 오른 편에 자리 잡은 스위치는 전원과 셀렉터 기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총 5개의 입력단이 제공되며 한 세트의 XLR 단이 지원됩니다.




*좋은 오디오 제작에는 음악적 경험, 지식, 취향 등이 모여서 ‘어떤 소리가 음악적인 소리인지’를 아는 것에서 시작된다.


Responsive image

노르마 인티앰프 / Norma REVO IPA-140

​세련되고 빠른 응답성으로 스피커를 경쾌하게 핸들링하고 노르마 만의 특유의 온도 감 그리고 순수한 낭만적 감성으로 이끌어 내듯 벅찬 소리 결을 만들어내는 앰프입니다. 짜릿함과 생동감으로 다가왔다 후엔 따뜻한 열정이 느껴지는 Norma IPA-140입니다. 음색에 있어서 배음이 풍부하고 과장이 없으며 일종의 온기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노르마에서 나오는 투명하고 꾸밈이 없는 음을 만들어내는 배경이 됩니다. 당당한 구동력을 자랑하며 그 일정 부분은 과감한 전원부 투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아주 거창한 대형기가 아닌 다음에야 중. 상급기까지는 무난하게 매칭할 수 있습니다. 튼실한 전원부 정확한 듀얼 모노 등 착실한 정공법으로 만든 결과라 할 것입니다.​

인티앰프를 선호하시는 분이시라면 꼭 한번 일청을 권해드리는 노르마 인티앰프입니다. 여러 브랜드의 인티앰프 중에서 분명한 고유 음색과 안정적 구동력을 지니고 있는 완성도 높은 실력 지니고 있는 앰프입니다.





Norma Revo IPA-140
고품격 이탈리아 사운드의 진가를 보여주다!


대중들을 사로잡는 재즈보컬 가수 다이애나 크롤 다이아나 크롤의 감동적인 파리 라이브 공연실황.
A Case of You(l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