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ma DS-1 / IPA-140 리뷰


본문

Responsive image

이탈리아의 감성과 탁월한 기술력,
매력적인 사운드의 만남


이제 인티앰프계에서 명기로 자리 잡은 이탈리아 노르마 오디오(Norma Audio)의 레보 IPA-140 인티앰프와 DS-1 CD 플레이어의 종합 시청기. 현재 수입되고 있는 이탈리아의 여러 오디오 브랜드 중에서 동사는 만듦새와 사운드, 뛰어난 성능을 인정받고 있으며 신진 명문을 거론하면 이제 빠질 수 없는 이름이 되었다. 차(車)도 적당한 기간의 시차가 있어야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는데, 노르마 오디오는 이제 그런 시간은 지났다.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신뢰도는 더 증가하는 메이커에 속한다.

노르마 오디오는 이탈리아 크레모나에 위치하며, 1987년에 설립, 그 후 1991년 오팔 일렉트로닉스에 인수됐고, 이후 7년간에 걸친 연구·개발 끝에 밀라노에서 열린 톱 오디오 쇼를 통해 국제 무대에 등장했다. 동사는 출범 초부터 오디오 기기가 어떻게 하면 음악 신호를 최대한 순수하게 전송하고 재생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고 연구 개발해 왔다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인공적인 것 대신에 가장 자연스러운 소리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


Responsive image

IPA-140 인티앰프는 IPA-70B의 상급기인데, 소리가 어떻게 하면 앰프에서 가장 빠르고 간단하게 빠져나올 수 있는지에 대한 동사의 연구 결과를 응축한 제품이며, 노르마 오디오 앰프답게 내부를 보면 앞쪽 실딩 케이스 안에 400VA 용량의 토로이달 전원 트랜스를 채널별로 1개씩 마련하고 게인, 드라이버, 출력단 각각에 독립적인 전원부를 구성한 것도 노이즈와 리플을 극단적으로 줄이기 위한 설계 방식. 그리고 그 뒤쪽으로 8Ω에서 140W, 4Ω에서 280W 출력을 내는 완벽한 듀얼 모노럴 설계의 출력단은 채널당 3조, 총 12개의 MOSFET를 사용하고 있으며, 출력 피크 전류 150A, 총 1500W의 정격 전력 처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주파수 응답은 0Hz-1.8MHz로 광대역 스펙을 보여준다. 입력으로는 RCA, XLR 모두 갖추고 있고, 디지털 입력과 포노 입력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다. 패시브·액티브 프리 아웃, 테이프 아웃, 서브우퍼 아웃도 지원한다.


Responsive image

동사의 CD 플레이어 DS-1은 CD 플레이어로서의 기능이 뛰어날 뿐 아니라, 파일 재생하기 위한 DAC의 기능도 알차게 꾸며져 있다. CD 트랜스포트에는 정확한 트레이싱을 위해 티악의 메커니즘을 사용하고 있으며 5초 미리 읽기 버퍼도 갖춰 디스크 읽기 오류를 줄이고 있다. DAC 쪽은 다양한 디지털 입력단이 눈에 띈다. USB는 기본이고, AES/EBU, 코액셜, 옵티컬 등 총 4개의 입력단이 장착되어 있고, 오버샘플링 주파수를 직접 설정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44.1부터 192kHz까지 선택 가능하다. 그리고 입력에 따라 각기 설정할 수 있고 그냥 오토(Auto)로 설정할 수도 있다. 또한 지터 대책을 위해 2개의 클록을 장착한 것도 특이하다.

각각 22MHz와 24MHz 사양이므로, 말하자면 44.1kHz이냐, 48kHz이냐를 따져서 클록을 적용하는 것이다. DAC 칩의 경우, PCM1704 멀티비트 DAC를 채널당 한 개씩 투입했다. 사운드의 핵심인 최종 아날로그 출력단은 앰프 메이커답게 상당히 꼼꼼하게 꾸몄으며, 노르마가 독자 개발한 전용 아날로그 증폭 모듈을 적용해 동사만의 감성을 만들어 내고 있다. 전원부도 신경 쓰고 있는데, 토로이달 트랜스를 채용한 리니어 전원에 디지털과 아날로그단을 완전 분리시켜 전원을 공급하며, 무려 13개에 달하는 레귤레이터를 투입한 점도 놀랍다. 본격 CD 플레이어가 점점 줄어드는 시기에 이 기종이야말로 근래 보기 드문 정통 우량기라 할 만하다.


Responsive image

이 두 기종을 피에가의 프리미엄 701 스피커(감도 91dB)에 연결해서 들어 본다. 무엇보다 미려하고 해상력이 뛰어나고, 무대감은 넓고 깊다. 또한 음 자체가 투명하며 고급스러워진다는 점이 대표적이다. 보컬의 목소리 역시 촉촉하게 바뀌었다. 금관 악기들의 소리도 더 원음에 가까워진 듯하며 스피드가 빠르고 색채감이 농후해진다. 대편성에서 각 악기들의 명암과 강약, 완급이 잘 느껴진다. 이 정도의 모범적인 기종을 찾기도 쉽지 않겠다. 설계나 만듦새 모두 대단히 안정적이며, 소리의 완성도 또한 고급스럽다. 이 정도면 누구에게나 충분히 안심하고 권장할 수 있겠다.


Revo IPA-140
디지털 입력 옵션(USB B×1, PCM 24비트/192kHz)
포노 입력 옵션(MM, MC) 실효 출력 140W(8Ω), 280W(4Ω)
주파수 응답 0-1.8MHz(-3dB) 출력 임피던스 200Ω(프리아웃)
게인 34dB 크기(WHD) 43×11×36.5cm 무게 25kg

Revo DS-1
DAC PCM1704 디지털 입력 AES/EBU×1,
Coaxial×1, Optical×1, USB B×1 디지털 출력 Coaxial×1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디지털 필터 TI DF1706(8× 오버샘플링)
주파수 응답 0Hz-22kHz(±0.3dB) 출력 전압 3V(RCA), 6V(XLR)
출력 임피던스 200Ω 크기(WHD) 43×7.5×35cm 무게 10kg